나만 호갱될 수 없음

임신 초기 산부인과 의사 선생님께 직접 들은 Q&A 모음 (피부과약, 종합비타민제, 디카페인, 차, 운동정도, 영양제, 염색)

우슬라 2021. 11. 5. 07:00
반응형

2021년 6월 28일

서초 연세더블유산부인과 방문 시 질문했던 내용 모음.

본인은 임신 초기였으며 해당 내용은 본인 위주 답변이기 때문에

임산부의 상태와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주의!

 

임신은.. 아마.. 거의 4주 차 이내로 완전 초기에 여쭤봤고,

임신 계획도 없고, 임신의 ㅇ자도 모르는 초보맘의 질문이니 참고해주새오.

*지금 보니 사실 너무 쪽팔리당, 헿헤..

 

 

 


볼드 처리된 문구는 나의 질문
> 밑에 달린 글은 담당쌤의 답변

 

이전에 먹었던 피부과 약은 광범위 경구용 항진균제 '히트라졸 정'. 3개월째 먹고 있었고 매월 복용 시 첫 1주는 아침저녁으로 식후 2정 복용, 나머지 3주는 휴식기로 진행. 지금 뱃속에 있는 아가에게 문제는 없을지 걱정되어요. 괜찮을까요?

Okay. 찾아보니 말씀 주신 약은 임신 중에도 먹는 약. 바로 직전까지 써도 괜찮음. 최근 2주 사이에만 안 먹었으면 괜찮음.

 

LIFE EXTENSION Two Per Day Capsules 종합비타민 약 복용을 몇 달째 하고 있었어요. 아이에게 해로운 건 없었을까요? 이거 성분이 좋아서 그런데 계속 먹어도 될까요?

영양제는 괜찮음. 먹었어도 되고 앞으로 먹어도 됨. 그런데 되도록이면 산모용 있으면 그게 좋음. 원래 먹던 것보단 산모용이 좋긴 함. (그럼 지금 꺼랑 엽산이랑 먹어도 되는 건지?) 그거랑 엽산이랑 먹어도 됨. 그 이상 먹어도 됨. 1미리 있으면 됨(음.. 다시 보니 이거 무슨 말씀이신지 가물..)

결론 : 엽산 종비 오메가3. 임산부용으로 섭취하는 게 베스트!

 

디카페인 커피 하루 1잔 가능? 안 좋으면 아예 안 마실 생각도 있음.

디카페인 괜찮습니다.

 

차를 내려먹는 걸 좋아하는데 디카페인 표기 or 로우 카페인 표기는 마셔도 괜찮을지? 임산부에게 좋은 차 종류가 있을까요? 반대로 먹지 말아야 할 차는? (이 질문은 내가 한창 차도 마시고, 남은 차가 너무 많아서 여쭤봄)

하루 한 잔. 루이보스차는 괜찮아요. 지금 말씀 주신 차는 성분 조사를 잘 할 것. 차는 너무 먹지마세요. 말씀주신 차는 mix된 거라 어떤 성분이 있을지 몰라요. 초기에는 조심해서 성분조사를 하세요. 추천할 수 있는 차는.. 루이보스차뿐.

 

걷기 하루 4.5km 정도 운동은 괜찮을지? (뛰지 않는 강아지 산책 정도)

보통 2킬로 정도만 권장. 한 시간 이상도 사실 딱히 좋은 건 아님. 그런데 말씀 주신 질문에는 확실한 답이 없음. 왜냐하면 임산부마다 체력이 다르고 힘듦의 정도가 다름. 딱 정해진 키로수, 시간이 있는건 아님. 본인이 힘들다 싶으면 쉬어야 함.

 

평소 강도 높은 운동을 즐겼다. (단시간 내 스쿼트 50개 케틀벨이나 덤벨을 들고 런지나 점프하는 크로스핏) 임신 중이라 다른 운동을 할 수밖에 없을 것 같은데 할 수 있는 운동과 할 수 있는 시기는 언제일까?

걷기, 수영, 요가, 필라테스 약하게 조금 정도. 초기 12주까지는 조심해라. 34주 이후 또 조심. 계단도 안됨. (하루에 계단 100개 넘게 오르는 거 좋아한다 했더니 안된다고 하심)

 

지금은 엽산만 먹고 있다. 비타민제나 철분은 필요 없을까? 지금 시기에 먹을 것은 무엇인지? 언제까지 먹는지? 이것만 먹으면 되는지?

결혼 예정이라 머리 염색을 해야 될 것 같은데, 가능할까? 염색약이 아기에게 좀 쎌 것 같아서 걱정이라 문의. 하면 아이에게 많이 안 좋을까? 가능하다면 언제부터 가능할지?

염색은 이렇다 할 논문이나 실험 결과가 없음. 그래서 확답을 드리기가 어려움. 하지만 염색의 경우 피부로 흡수되는 거라 임산부 스스로가 조심해야 한다. 이론적으로 봤을 땐 태아에 들어갈 확률은 거의 없어요. 다만, 너무 자주 하진 마세요. 하더라도 염색약의 지속이 짧은 거, 약한 거 위주로 하세요.
>> 그런데 맘홀 찾아보니 하는 사람도 있고 안 하는 사람도 있고 거의 반반이라 나는 결국 안 함. 혹 - 시 모르니까..

 

 

 

이어서 의사쌤의 추가 첨언도 해주심. 나는 기존에 다낭성 난소 증후군? 이 있다고 말씀을 드렸고, 당뇨 가족력이 있다고도 말씀드렸더니 감사하게도 더 조언을 해주셨음 (여기 산부인과 조아따. 선생님 엄청 침착하시고, 말도 조곤조곤 잘해주시고, 출산을 위해 집 근처로 옮기긴 했지만 여기도 출산이 가능했다면 계속 다녔을 것 같음.. 보고싶당, 우리 쌤..)
산모님은, 다낭성을 경험하셨기 땜에 임당 가능이 있음. 탄수화물 줄여라. 임당은 유전자적인 문제도 있으니 또 조심해라. 무분별한 당 섭취 조심. 식이를 통해 조절해서 몸무게 조정해라. 운동은 못하니까. 단백질 고기 많이 먹어라. 살 찌는 음식이랑 인스턴트 먹으면 안되고. (탄산수는 괜찮죠?) 탄산수는 오케이.

 

 

 

반응형